운명

[스크랩] 24. 격국론개요

걍 처음처럼 2006. 4. 7. 10:12

 

1. 격국의 의미

 

명리학에서 격국이라함은 쉽게 말해서 사주구조의 형식 내지 틀을 의미한다. 자평법에서는 격국을 월령에서 구한다. 즉 월령이 어느 육신에 해당하는가를 기준으로 격국을 정하는데, 이는 월령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편 적천수에서는 먼저 용신을 정하고 그 용신에 해당하는 육신으로 격국을 이름한다.

 

그러나 앞서 용신취용법에서도 설명한바와같이 사주구조의 형식(틀)에 해당하는 격국은 자평법이나 적천수의 이론을 통합한 일반 다수설에 의함이 사주를 이해하고 해석함에 더욱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바, 이하에서는 이러한 통합이론에 의하여 격국을 설명하겠다.

 

통합이론은 먼저 사주의 배합과 구조에 따라 일간의 신강약에 따른 억부용신이나, 또는 병약용신, 통관용신등을 결정한 후 그 용신에 해당하는 육신의 이름으로 격(格)을 정하고, 월령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월령의 육신으로 국(局)을 정한다.

구태여 격국이라는 체(體)와 용(用)에 얽매어 진정으로 중요한 사주의 자연법적 근본원리를 왜곡 이해하거나 한가지 이론에 집착하여 운명의 본질을 왜곡 이해하는 것은 학문을 하는자의 연구태도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올바른 사주의 이해와 운명의 본질을 탐구함에 격국이 가지는 중요성을 부인하고 싶지는 아니하나 명리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명리의 달인이라 자처하시는 분들중에는 한가지 이론에 집착하여 그것이 마치 신의 계시라도 되는 것처럼 맹신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아니하다. 내가 알고있고 내가 주장하는 이론만이 가장 올바른 이론이라고 고집함은 스스로의 어리석음을 나타낼 뿐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역사적 사실중에 <갈릴레오와 종교재판>이라는 이야기 중에서 "그래도 지구가 태양을 돌고 있다"는 갈릴레오의 마지막 말은 다시한번 진리가 무엇인가를 생각케 하는 구절이 아닐 수 없다. 우리 모두가 주장한다하여 그것이 꼭 진리라고는 단정할 수 없다는 말이다.

 

명리라는 것은 인간의 운명에 대한 이치를 의미하는데, 이는 다른 학문과는 달리 하늘의 섭리 즉 우주운동의 섭리를 탐구하고 해득하는 학문인 만큼 항상 스스로를 삼가하고 겸허한 자세로서 명리에 임해야 할 것이고, 부단한 연구를 통하여 잘못된 이론은 점차 고쳐나가고 새로운 진리를 열어나가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명리가 어디 그 끝이 있겠는가.....

 

시대적으로 명리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아직은 외면당하고 올바른 이해를 얻지 못하는 이유가 그동안 명리를 공부해온 분이나 이에 관계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부질없는 아집, 그리고 체계적 합리적인 연구자세보다는 이상스러운 사술로써 사람들에게 인기나 얻어 돈이나 벌어보자는 얄팍한 마음이 큰 원인이 되고 있음도 간과해서는 아니될 것이다.

 

결론하여 격국이라는 것이 명리의 최종목적지가 아니고 이를 통하여 운명이라는 하늘의 심오한 법칙에 도달하기위한 수단에 불과한 만큼 많은 세인들이 공감하고 인정할 수 있으며 학문적으로도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격국의 취용방법을 부단히 궁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에 언급한 대로 먼저 용신을 정하여 용신으로 格의 이름을 정하되 반드시 월령에 해당하는 육신과 월령의 절기를 참작하여 사주의 局을 정함으로서 격국을 완성함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그동안 체와 용에 얽매어 명리공부의 진수를 터득하지 못하는 잘못된 공부방식을 탈피하자는 의미이다. 이런 의미에서 용신무용론의 주장도 일리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와독같은 우를 범하고 있는 것중에 종교가 있다.

종교라는 것은 인간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라, 그 종교를 통하여 하느님께 최대한 가까히 가려는 것인데 사람들은 그 종교 자체에 얽매어 스스로를 일정한 틀에 묶어놓고 자기가 믿는 종교종파만이 가장 우월한 것으로 생각하여 다른 종교를 비하비방하고 심지어는 원수로 삼는 어리석음을 저지르고 있다.우리는 삶의 너무도 많은 부분에서 이러한 우를 범하고 있다.

 

 

2. 격국의 분류

 

앞에서 설명한 용신취용의 방법으로 그 용신에 따라서 월령과 함께 격국의 내용을 이해하기로 하자. 격은 육신의 이름으로 결정되는데, 이를 내격이라하여 10개의 형식으로 분류한다.

격을 사주구조에 따라 무한정 분류하는 학설도 있지만 그것은 사주를 이해함에 오히려 혼동과 혼란을 초래할 뿐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분류에 따라 내격에 해당하는 십정격과 외격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꼭 필요한 특수격은 별도의 장에서 설명하기로 하겠다.

 

 

 

(1) 내       격

   1) 정인격

     정인격은 대체로 총명 준수하고 학문을 좋아하며 비교적 인덕이 많고 사람들이 잘 따를 뿐 아니라 또한 사람들을 지도하는 리더쉽이 있다. 일을 처리함에 무리가 없고 항상 정도를 취하는 편이며 공명정대하다. 정인이 용신이거나 월령에 정인이 있어 희신이 되면 직업적으로는 교육계나 언론, 정치가 등이 되기도 한다.

 

   2) 편인격

     편인은 정인과는 그 성질 달라서 정인이 친모라면 편인은 계모나 이모, 서모등과 같아서 같은 인성이지만 정격과는 다른 특성이 있다. 그러나 정인격과 같은 리더쉽보다는 참모로서의 역할을 더 잘해낸다. 그리고 일반적 특성으로는 끈기가 부족하여 학문을 지속하지 못하는 점이 있고, 다소 이기적이며 계산적인 면이 강하다. 따라서 편인이 용신이거나 월령에 해당되면 학문적으로 성공하기는 좀 어려운 편이다. 편인의 직업으로는 연예인이나 한의사, 역술가 등이 많은 편이다.

 

   3) 정관격

     정관격에 해당하면 총명하고 공명정대하며, 온후 독실한 성품을 가진다. 단점으로는 다소 회색적이어서 미지근한 기질이 있고 상황에 따라 눈치를 살피는 경향이 있다. 직업으로는 공직이나 일반 회사의 사무직에 많고, 공직중에도 행정직이 많다. 비교적 가정적인 성품이고 자식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4) 편관격

     편관격은 총명하나 정관격과는 달리 진취적, 적극적이며 일방적인 성품이 많다. 싸움에 임해서도 정관격은 스스로 피하거나 점잖은 편인데 비해 편관격은 과격하고 매사에 열정이 있다.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편이고 화끈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운동을 좋아하여 직업도 체육계에서 많이 활동하며, 공직중에서도 경찰이나 군인 또는 특수기관원에 종사한다.

 

   5) 식신격

      식신격의 특징은 두뇌가 남달리 비상하고, 명랑, 쾌활하다. 항상 낙천적이며 진취적이다. 상관격과 대비한다면 군자와 같은 기질이 있고 비교적 정관격에 흡사한 성질이 있다. 직업은 창의적인 직업 예를 들면 광고, 작가, 미술등이나 특히 가무를 좋아하여 가수나 연예인이 되기도 한다.

 

   6) 상관격

     상관격은 식신격과 마찬가지로 머리가 영민하고 뛰어난 창의력이 있으나 영웅호걸적 기질이 있어서 항상 남보다 앞서길 좋아하고 남의 일에도 간섭하기를 좋아한다. 한편으로는 지는걸 절대 싫어해서 지고는 못사는 성미이며, 웃사람들이나 자기보다 강한 자에게는 대들고 자기보다 약자에게는 관대하다. 직업은 식신격과 거의 비슷하나 편관격과 비슷한 기질이 있어서 편관격의 직업에도 많이 종사한다.

 

   7) 정재격

     정재격은 격국중 가장 여성적이다. 따라서 정재격에 해당하는 여자는 얌전하고 알뜰하며 살림을 잘한다. 분위기를 잘타고 수줍고 내성적이다. 저축심도 대단하며 꼼꼼하다. 남자가 정재격이면 지독히 가정적이고 인색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들로부터 쫌생이란 소릴 듣게 된다. 단점으로는 의심이 많아서 절대 투기나 노름을 하지 않는다. 직업은 금융계에 많고 회사 사무직에도 많다.

 

   8) 편재격

     편재격은 정재격과는 정반대다. 거의 식신, 상관격에 가까워서 활달하고 명랑 쾌활하며, 투기나 노름을 좋아하고 일확천금을 꿈꾼다. 따라서 직업도 사채업을 하거나 투기업에 손을 대로 노름을 좋아한다.

 

   9) 건록격

     건록격은 의지가 굳고 어떤 어려움도 잘 견디는 성품이다. 매사에 당당하고 자신이 있으며 두려움을 모른다. 운명적으로 부모형제의 덕이 적어서 자수성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고집이 세고 남들과 잘 타협하지 않는 성질이라서 동업에는 맞지 않다.

 

   10) 양인격

     양인격은 상격에 들면 영웅 호걸적이고 편관 기질이 다분한데 하격인 경우에는 포악하며 싸우기를 잘하고 잘 다친다. 건록격처럼 부모형제의 덕이 적고 타협에 서툴러서 동업에는 잘 맞지 않는다.

 

 

 (2) 외격

   1) 종격(從格)---가. 종관격(從官格), 종살격(從殺格)

                              나. 종재격(從財格)

                              다. 종아격(從兒格)

                              라. 종강격(從强格), 종왕격(從旺格)

 

   2) 화격(化格)---가. 갑기합화토격(甲己合化土格)

                             나. 을경합화금격(乙庚合化金格)

                             다. 병신합화수격(丙辛合化水格)

                             라. 정임합화목격(丁壬合化木格)

                             마. 무계합화화격(戊癸合化火格)

 

    3)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가. 목일곡직격(木日曲直格)

                                                 나. 화일염상격(火日炎上格)

                                                 다. 토일가색격(土日稼穡格)

                                                 라. 금일종혁격(金日從革格)

                                                 마. 수일윤하격(水日潤下格)

 

 

    이상과 같은 격국은 다시금 장을 나누어 사례와 함께 깊이있는 공부를 하기로하고, 여기서는 격국의 종류와 개략적인 격국의 특징들만을 십정격(十正格)을 중심으로 공부하면 된다. 특히 격과 국을 통해서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중요한 논점은 명주의 성정(性情)문제이다. 격과 국이 사주의 틀을 의미하는 만큼 格(용신)과 局(월령)은 인간의 천성적 심성이 가장 많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도경서원명리학당
글쓴이 : 守以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