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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5. 지지의 상합

걍 처음처럼 2006. 4. 7. 10:06
15. 지지의 상합

 

   가. 육합(이합)

 

천간에 합과 극이 있듯이 지지에서도 오행간에 상합과 상극이 있기 마련이며, 오히려 지지

 

의 합과 극(충)은 그 작용과 변화가 무궁하다. 지지의 상합에는 육합과 삼합이 있다. 육합

 

(六合)이란 십이지지가 둘씩 상합하여 여섯 개의 합을 이룬다는 단순한 의미이고, 삼합

 

(三合)에 대비하여 이합(二合)이라고도 한다. 삼합과 상충은 다음 차례에 설명하기

 

로 하고 여기서는 육합 내지 이합에 관하여 알아보자. 십이지지를 둥근 원으로 배포하고 동서

 

남북으로 각자의 위치를 정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가 되는데 의 합으로부터

 

서로 가까운 오행끼리 합을 이룬다. 또한 천간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로 합하여 결합을 이루면

 

새로운 천지기운을 생하게 된다. 아래를 참조하라.(자세한 그림 내용은 책을 참조하세요)

 

 

1. 子丑合-----土

2. 寅亥合-----木

3. 卯戌合-----火

4. 辰酉合-----金

5. 巳申合-----水

6. 午未合-----火

 

 

   사주에 육합이 있을 때 그 작용이나 변화의 내용은 사주마다 다를 것이나, 기초단계에서의

 

일반이론을 말한다면 상합을 이루어 생한 새로운 오행이 차후에 배우게 될 용신을 돕는 경우

 

에는 길행한 상합이고, 그 반대의 경우가 되면 흉한 상합이 된다. 따라서 합을 무조건 결합이

 

니 화해니 하여 길한 것으로 판단함은 옳지 못하다. 천간에서 합을 했거나 지지에서 합을 이

 

루었거나 그 구체적인 길흉의 판단은 좀더 기초공부를 한 연후에 자세하게 배우도록 하자.

 

 

   나. 삼합

 

   우선 이합과 삼합의 간단한 차이점을 알고서 삼합의 내용과 작용을 공부하기로 한다. 이합

 

은 지지에서의 단순한 결합을 의미하며 원만, 화해, 결속, 구속등을 상징하는데 비하여, 삼합

 

은 그 합력(合力)이 이합과는 다르게 사주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작용이 매우 크다. 우선 삼합

 

의 종류를 보면 아래와 같다.

 

 

1. 亥卯未 삼합 ----- 木

2. 寅午戌 삼합 ----- 火

3. 巳酉丑 삼합 ----- 金

4. 申子辰 삼합 ----- 水

 

 

   亥卯未라는 삼합의 구조를 분석하여 보면 亥는 木의 장생지(長生地)이고 卯는 木의 제왕지

 

(帝旺地)이며 未는 木의 묘지(墓地)이다. 이는 다음에 배우게 될 오행의 생왕사절(生旺死絶),

 

즉 오행의 일생(一生) 다시말하면 木이라는 오행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극성기를 지나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오행의 일대기를 함축한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合이 아니라 木이

 

라는 오행 그 전부를 대표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주에 亥卯未 삼합을 만났다면 그 사주는 木

 

이 가장 강력한 힘과 세력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아래 사례를 참조하라. 다른 삼

 

합의 경우도 이와 같다.

 

   특히 삼합에 있어서 亥卯나 亥未 또는 卯未와 같이 두 개가 합을 이루는 경우도 삼합에 준

 

하여 해석한다. 그러나 그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는 바, 亥卯未가 모두 모였을 때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고, 그 다음은 亥卯가 합을 이룰 때며, 다음은 卯未이다. 제일 영향력

 

이 약한 경우가 亥未가 합을 이룰 때이다. 卯는 목의 제왕지(帝旺地)가 되므로 목의 장생지

 

(長生地)인 亥와 합할 때가 亥卯未 다음으로 강한 영향력을 가짐은 당연하고, 다음이 제왕지

 

와 묘지인 卯未이며, 제일 약한 합이 장생지와 묘지인 亥未인 것이다. 다른 삼합의 경우도 이

 

와같은 원리에 준하여 생각하라. 아래 亥卯未 삼합 목국을 구성하고 있는 사례를 참고하라.

 

 

 

<사례13  乾命>

己     庚     丁     乙

     子         

 

 

   다른 삼합의 경우도 모두 그와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독자들께서는 유념하여 연구하

 

시기 바란다. 삼합이 가지는 변화작용과 영향력의 강약은 기초과정의 내용이 아니므로 여기

 

서는 일반원칙만을 설명하기로 한다. 대체로 삼합을 이루고 있는 사주의 명주(命主)는 용모

 

가 수려하고 마음이 곧고 원만, 총명하다. 그러나 삼합을 충(沖)하는 경우에는 삼합이 파극되

 

어 도리어 인격이 저속하고 흉액이 많다.

출처 : 도경서원명리학당
글쓴이 : 德不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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