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4. 음양의 기초적 이해
5.음양의 기초적 이해
음과 양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동방문화권에서는 생활일반으로부터 각종 학문에 이
르기까지, 이 음양오행의 원리에 근거하지 않는 것이 없으며, 구체적으로 양이란 큰것,
적극적인것, 돌출된 것, 활동적인 것등을 의미하며 음이란
작은 것, 소극적인 것, 정적인 것, 여성적인 것등을 의
미하다. 그러나 음과 양을 이해함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은 음과 양의 반대 되는 개념이라
는 것이 어디까지나 상대적이라는 점이다. 예를들어 남여가 어찌 반대되는 개념에 불과
하다 할 것이며, 왼쪽과 오른쪽이 어찌 반대되는 개념에 불과하다 할 것인가. 사주를 풀고 해
석할 때도 마찬가지로 남자사주를 양으로 보고 여자사주를 음으로 볼 것은 틀림없겠으나, 남
자사주 중에서도 여성적인 구조가 있고, 여자사주 중에서도 남성적인 구조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실제 주변에서 볼 때도 남성적인 여성이라든지 여성적인 남성이 있지아니한가.
구체적인 예를 든다면 아래 사주는 여자의 사주지만 사주의 기운이나 그 조합에 의한 사주
구조가 양팔통(陽八通)에 해당하는 바, 명주(命主=사주의 주인)가 남성적인 외모를 가질 뿐
만아니라 성격 또한 남성적인 점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음양의 실체이고 본질이다. 아래 사
례를 참조하라.
<사례 1 坤命>
甲 甲 庚 庚
戌 戌 辰 寅
아직은 사주를 분별할 단계가 아니므로 자세한 설명을 피하겠으나, 이와같이 모든 음과 양
의 구별은 상대적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다시한번 실례를 들어 산(山)과 수
(水)를 음양으로 구분한다면, 분명 움직이고 흐르는 水가 양에 속하고 정적인 山은 음에 속하
지만, 다시 水와 火를 서로 비교하여 음양을 구분하는 경우는 水가 음이 되고 火가 양이 된다
는 점을 유념해야한다. 이렇듯이 사주를 해석하고 연구함에는 항상 기본이 되는 개념의 적확
성(的確性)을 잃어서는 결코 명리의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없고, 따라서 정확한 사주감정을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수많은 철학원들이 동일한 감정을 하지 못하고, 이집 저집에서 결론이
서로 다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