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

[스크랩] 17. 천간오행의 생왕사절<중요>

걍 처음처럼 2006. 4. 7. 10:08

    천간오행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이라함은 앞에서 잠깐 언급된바 있지만,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십천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인간의 생노병

 

사와 같은 현상으로 설명하고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다시 말하면 십천간(十天干)이 지지에

 

서 십이지지중 어느 지지를 만나느냐에 따라 천간이 생왕(生旺)한가 또는 쇠하여 사절(死絶)

 

이 되는 가를 구별하여 일간의 강약은 물론, 년월일시 각천간의 왕약(旺弱)을 구분하게 되며, 이

 

는 억부법(抑扶法)에 의한 용신을 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래에서는 천간생왕

 

사절 12단계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바, 착실하게 암기하여 사주 해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

 

기 바란다.

 

 

   1. 장생(長生) : 이는 만물이 발생함을 뜻하는 바 사람이 출생하는 것과 같다. 예를들어 甲

 

일간이 지지에서 를 만났다면 이를 갑목의 장생지라하고, 갑목의 태어남을 뜻하며 갑목은

 

亥로부터 생부(生扶)함을 얻어 생왕해지는 관계가 된다.

 

 

  2. 목욕(沐浴) : 사람이 태어나면 모체의 오물을 씻어내는 것과 같은 의미로서 길행한 상황

 

으로는 볼 수 없다. 이는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난 경우에 해당한다. 대체로 사주에서 일간

 

이 목욕지를 만나면 바람기가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3. 관대(冠帶) : 이는 사람이 성숙하여 국가와 사회를 위한 활동을 시작하려는 단계를 말하

 

며 20대의 청소년기에 해당한다. 갑목이 지중에서 을 만났을 때이다.

 

 

  4. 관록(冠祿) : 이는 록지 또는 건록지라고도 하며 사람으로 치면 3~40대의 활동이 한창

 

왕성한 때라 할 수 있다. 갑목이 지중에서 을 만났을 때이다.

 

5. 제왕(帝旺) : 만물의 극성기를 의미한다. 사람으로 치면 50대에 이르러 목표한 바를 달성

 

한 인생 최고의 단계이다.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났을 때이다. 갑목 역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된다.

 

  6. 쇠지(衰地) : 달도 차면 기울듯이 극성의 시기를 지나 쇠락해 가는 시기이다. 이 때부터

 

는 갑목이 점차 힘을 잃어가게 된다. 지중에서 을 만났을 때이다.

 

 

  7. 병지(病地) : 사람이 늙고 쇠약해져 병들어가는 과정과 같다.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

 

난 경우이다.

 

 

  8. 사지(死地) : 이는 곧 죽음을 의미한다.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났을 때이다.

 

 

  9. 묘지(墓地) : 사람이 죽어서 땅에 묻힘과 같다.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남이다.

 

 

10. 절지(絶地) : 사람이 죽어서 이미 그 육신이 흙으로 돌아가고 아무 흔적도 남지 아니한

 

상태이다. 갑목이 지중에서 을 만남인데, 갑목으로서는 가장 쇠약한 경우이다.

 

 

11. 태지(胎地) : 이는 사람이 모체에 잉태됨과 같다. 갑목이 지중에서 를 만남이다.

 

 

12. 양지(養地) : 양(養)은 모체속에서 발육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갑목이 지중에서

 

만남이다. 이와같은 12단계의 과정을 각 천간별로 도표화하면 아래와 같다.

 

 

 

 

 

                       *천간생왕사절(天干生旺死絶) 조견표*

 

장생

목욕

관대

관록

제왕

쇠지

병지

사지

묘지

절지

태지

양지

 

<사          례>

乙       甲       庚       丙(곤명)

亥       寅       寅       戌

위 사례에 있어서 일간을 비롯한 각천간의 생왕사절을 위에서 설명한 내용에 비추어 살펴보면 일간은 월령이 록지요, 일지 또한 록지가 되며 시지에서 장생지를 득하고 있는바,  신강함이 극에 이를 정도이다. 겁재인 을목 또한 그와같고 월천간의 관성인 경금을 지지의 생왕사절에 비추어보면 모두가 사절의 쇠약한 지지가 되는 바, 관성경금은 힘이 무력하다. 용신인 병화를 지지에 인종하면 장생지를 월지와 일지에서 얻었으며 인술이 화국을 이루니 병화의 세력이 강왕하다. 따라서 일간이 왕하고 용신 또한 강왕하여 사람됨이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모습이 강하고 도전적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용신이나 희신이 생왕하면 운명적으로 길행하고 기신이나 구신이 생왕하면 운명적으로 불미하다.

 

 

 

출처 : 도경서원명리학당
글쓴이 : 德不孤 원글보기
메모 :